📚 주어스 반려동물 백과
✅ 포메라니안 품종소개
Point : 소형견 중에서 작고 귀여운 강아지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품종개요
ㆍ 이름 : 포메라니안(Pomeranian)
ㆍ 원산지 : 독일
ㆍ 별명 : 포메, 미니포메, 포메라니안
ㆍ 크기 : 암수 모두 20 Cm 전후
ㆍ 체중 : 암수 1.3 ~ 3.2 Kg
ㆍ 모색 : 갈색, 검정, 흑갈색, 흰색
ㆍ 수명 : 12년 ~ 16년 이상
ㆍ 새끼수(암컷) : 3~4마리
ㆍ 성격 : 순수하고 쾌활한 성질이며, 지능이 높으며 호기심이 많음
포메라니안(Pomeranian)은 중앙유럽으로 오늘날 독일 북동부, 폴란드 북서부에 있는 포메라니아 지역에서 유래된 스피츠 종류의 반려견입니다. 원래는 스피츠와 사모예드에서 파생되었기 때문에 츠버그스피츠라 불리기도 합니다. 작고 귀여운 외모와 복슬복슬한 털이 가장 특징입니다. 작은 크기 때문에 소형견로 분류되었는데, 포메라니안은 대형 스피츠종 개인 독일 스피츠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국제애견협회에서도 포메라니안을 독일 스피츠의 일종으로 구분을 하고 있으며, 많은 나라에서 츠베르크슈피츠(난쟁이 스피츠라는 뜻)로 알려져 있습니다. 17세기 이후 많은 왕실 일족들에게 인기를 얻었습니다.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은 특히 작은 포메라니안을 소유했었습니다. 이로 인해 더 작은 포메라니안이 인기를 얻었습니다. 빅토리아 여왕의 생애 동안 포메라니안의 크기는 50%까지 줄었습니다. 대체로 포메라니안은 튼튼하고 건강합니다. 대부분의 흔한 건강 문제는 슬개골 탈구와 기관허탈입니다. 또한 흑피병으로 불리는 피부병과 탈모증도 흔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흑피병은 개의 피부가 검은색으로 변하고 털이 거의 다 없어지는 유전질환입니다. 포메라니안은 현재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애완견 15종 중 첫 번째이며, 세계적으로 귀여운 외모로 소형견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외모와 모습
포메라니안은 어깨 높이 14~18 cm, 몸무게 1.8~4 kg 정도의 소형 반려동물입니다. 포메라니안은 작지만 풍부하고 거친 질감으로 보이는 털과 높고 평평한 플루드 테일이 솟아있습니다. 뒷덜미와 머리 아래 목 주위에 목도리 같이 둘러져 있는 보호 털이 있고, 이 털은 머리부터 엉덩이 부분까지 덮여 있습니다.
초기 품종의 털빛깔은 주로 흰색으로 가끔 갈색과 검은색도 있었습니다. 현재는 흰색, 검정, 갈색, 빨강, 주황, 크림, 파란색, 흑담비색, 블랙앤탠, 브라운앤탠, 점무늬, 얼룩무늬 그리고 이러한 색을 섞은 혼합 등을 포함한 다양한 색 종류의 포메라니안이 있습니다. 가장 흔한 색 종류는 흰색, 주황, 크림 또는 검정입니다.
멀 포메라니안은 최근 개발된 색깔로, 빛나는 파랑과 그레이를 기반으로 결합한 이 색은 일정한 부분에 얼룩덜룩한 효과를 줍니다. 얼룩무늬 멀과 리버 멀과 같은 결합은 품종 표준으로 인정해 주지 않습니다. 이러한 개의 눈, 코와 발은 마시멜로 색이고, 눈은 파란색, 코와 발바닥은 분홍과 검정이 섞여 있는 것으로 개량이 되었습니다.
포메라니안은 털이 이중으로 되어 있습니다. 손질이 어렵지는 않지만, 털갈이와 복잡한 털 때문에 매일 털손질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바깥쪽의 털은 길고, 직모이며 별로 좋지 않은 감촉으로 되어 있는 데 반해 속털은 부드러우며 짧고 숱이 많습니다. 털의 끝은 잘 엉키는데, 특히 속털은 일 년에 두 번씩 털갈이가 일어나고, 털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 성격과 특징(Pet personality)
- 애정 어린 동반자: 포메라니안은 주인에 대한 애정이 매우 강합니다. 따뜻한 눈으로 주인을 보며 표현하는 사랑과 충성심은 그들의 큰 매력 중 하나입니다. 주인과의 깊은 유대를 형성하며 가까운 거리에 있지 않으면 살짝 우울해질 수도 있습니다.
- 활발하고 호기심 많음: 포메라니안은 활발하고 높은 지능을 가진 견종으로, 새로운 것들을 탐색하고 배우는 것을 즐깁니다. 호기심이 많아서 주인이나 주변 환경에 대해 끊임없이 궁금해하며, 새로운 활동과 장난감에 대한 흥미가 높습니다.
- 사람 친화적: 포메라니안은 사람들과의 교류를 즐기며, 친근한 성격을 가집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도 빠르게 친해지며, 어린이나 어른 모두와 함께 지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들의 사랑스러운 모습과 활발한 성격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알림 성이 높음: 포메라니안은 경계심이 강하고 경보성이 뛰어납니다. 방문자나 이상한 소리에 대해 주인에게 경보를 줄 수 있으며, 이는 가정의 수호자로서의 역할을 나타냅니다.
- 놀이와 활동: 놀이를 좋아하는 포메라니안은 활동적인 놀이와 장난을 즐깁니다. 산책, 뛰어다니기, 장난감과 놀이 등으로 활력을 발산하며 주인과 함께하는 시간을 즐겨합니다.
- 훈련 용이성: 높은 지능을 지닌 포메라니안은 훈련을 비교적 잘 받아들입니다. 긍정적인 강화법과 차분한 훈련 방법을 통해 기본적인 명령을 익히고 양육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포메라니안은 활기차고 애정이 어린 성격을 가진 견종으로, 주인과의 깊은 유대를 형성하며 쾌활하고 사랑스러운 동반자로서 가정에서 행복한 시간을 선사합니다.
🔘 건강&관리(health)
😀 전반적인 건강
포메라니안의 수명은 12년에서 16년 정도입니다. 적절한 운동과 좋은 식습관을 길들인다면 내과적 질환에서는 비교적 건강한 개입니다. 포메라니안은 많은 개 품종들과 비슷한 건강 문제를 가지고 있지만, 포메라니안은 소형견이기 때문에 고관절이 형성과 같은 질병은 흔치 않습니다. 털, 치아, 귀, 눈 등 위생 관리를 해주지 않는다면 건강 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정기적인 관리를 통해 이러한 건강 문제는 쉽게 방지할 수 있습니다.
😀 혼합질병
슬개골 탈구는 포메라니안 품종에서 흔한 질병입니다. 슬개골 탈구는 외상 또는 선천적 기형을 통해 앓게 되는데, 무릎에 있는 슬개골이 안전하게 앉아 있어야 할 슬개골 홈이 얕게 되어 있을 경우에도 발생을 합니다. 이 경우 옆쪽에서 "탈구"가 일어나 땅에 발을 못 딛게 됩니다. 근육이 수축하게 되면 슬개골을 원래 자리에 되돌릴 수 없게 됩니다. 초기 통증은 넙다리뼈의 능선 부분에서 일어납니다.
기관허탈은 호흡 기관의 기관륜 약화로 인해 발병입니다. 또 숨을 쉴 때마다 기관이 찌그러진 모습을 하고 있을 때도 발병한 것입니다. 증상은 거위와 비슷한 울음소리를 내며, 비슷한 소리의 울리는 기침, 운동에 과민 반응을 하고, 운동, 흥분, 더운 날씨가 계속되면 상태가 악화된 기침을 합니다.
포메라니안은 건강 탈모증과 과다색소침착(피부가 어두워짐)을 동반하는 흑피병이라 부르는 피부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양모증, 펑크털, 가성 쿠싱병, 심한 탈모증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이 병은 일반적으로 암컷보다 수컷에게 더 많이 발병한다. 사춘기 시기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지만, 모든 연령대에서 발병할 수 있습니다. 쿠싱 증후군, 갑상선 기능 저하증, 만성피부전염병, 생식 호르몬 질환과 같은 질병도 흑피병과 비슷한 증상을 보입니다.
잠복 고환은 수컷 포메라니안에게 자주 발생하는 또 다른 장애입니다. 고환의 한쪽 또는 양쪽 모두 음낭으로 내려가지 않았을 경우 잠복 고환이라 하는데, 이 경우 수술을 통해 고환 적출을 해야 됩니다.
🔘 모색(color of hair)
갈색, 검정, 흑갈색, 흰색의 털빛깔로 부드러운 털이며, 곧고 숱이 많고 퍼진 거친 털이 전신을 싸고 있습니다. 목 주위나 어깨의 앞부분 및 가슴은 특히 긴 장식털에 싸여 어깨의 위쪽까지 있습니다. 몸의 뒤쪽은 장모와 장식털로 허리에서 종아리까지 예쁘게 덮여 있습니다. 모색은 블랙, 브라운, 쵸코렛, 레드, 오렌지, 크림, 비버, 블루, 화이트, 파티 칼라, 블랙 탄 등이 있습니다. 단색과 2색 혼합의 비교는 다른 조건이 동일한 경우 단색을 우위로 봅니다.
🌟 여기서 주의사항 체크 : 털이 아주 많이 빠집니다. 단순히 많이 빠지는 편이 아니라 소형견 중에 타 견종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이 빠집니다. 사실 포메라니안의 독특한 귀여움을 만들어내는 것은 다름 아닌 특유의 풍성한 털이기 때문에 털 빠짐이 많은 것은 당연하지만 다른 장모종 소형견인 시츄, 몰티즈, 푸들에 비해서 훨씬 많은 털 빠짐이 있다는 사실을 꼭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게다가 그 털은 보기보다 약하고 가볍기 때문에 덩치 있는 개들보다 빠지는 털의 양이 더 많아집니다. 고양이급으로 많은 털 빠짐을 자랑하기 때문에 키우는 사람에게 들어보면 내가 개를 키우는지 고양이를 키우는지 모르겠다고 할 정도이며, 털갈이 시기만 되면 집안 곳곳에 털이 날립니다.
🔘 미용 스타일(beauty)
포메라니안의 미용스타일은 곰돌이처럼 귀엽게 하는 것을 많이 추천드립니다. 털 관리가 용이하며, 목욕 후 털을 말릴 때도 좋습니다. 이외에 다양한 스타일도 있지만, 포메라니안은 역시 곰돌이 미용 스타일이 가장 귀엽습니다. 따라서 적극 추천을 드립니다.
⚡︎ 행동지도 포인트
활발하고 애정 넘치는 성격을 가진 반려견으로, 주인과의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놀이를 즐깁니다. 그러나 에너지가 넘치기 때문에 충분한 활 동과 놀이가 필요합니다. 지능이 높고 빠른 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고집스러울 수 있으므로 긍정적인 강화와 일관된 훈련이 필요합니다. 이들은 다른 개나 고양이와는 잘 어울리지 못합니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적절한 교육을 받으면 다른 개들과도 잘 지낼 수 있습니다.
⛔︎ 실내 적합도 (최적★★★★★)
가정(실내)에서 포메라니안은 작은 크기와 사랑스러운 외모로 실내에서 적합한 반려견으로 많이 선택되는 반려동물 견종 중 하나입니다. 작은 크기로 아파트나 작은 주택에서도 충분한 공간 없이도 편안하게 생활이 가능하며, 새로운 환경에서 빠르게 적응도 잘합니다. 독립성도 강하기 때문에 분리불안이 다른 견종에 비해서 적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귀엽고 너무나 사랑스러운 반려동물이라는 것입니다.
🐶 나의 반려견과 오늘도 산책을 통해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세요.
'반려동물 소개 > 강아지 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 '골든 리트리버' 정보 이야기 (0) | 2023.10.24 |
---|---|
강아지 '푸들' 정보 이야기 (0) | 2023.10.24 |
강아지의 일반적인 10가지 행동문제와 해결책 정보 이야기 (0) | 2023.10.23 |
반려동물 강아지의 생일을 축하하는 10가지 방법 (0) | 2023.10.23 |
강아지 '비숑 프리제' 정보 이야기 (2) | 2023.10.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