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어스 반려동물 백과 (ZOOEARTH Pet Encyclopedia)
❝ All About Feline Diabetes ❞
현재로서는 고양이가 당뇨병을 치료할 수는 없지만 일부에서는 일정 기간 동안의 관해가 가능합니다.
🔘 당뇨병 완화 가능성
"Possibility of Diabetic Remission" 아직 질병이 경미한 상태에서 조기 진단을 받은 고양이는 치료 없이 한동안 당뇨병으로 고생한 고양이보다 관해를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 고양이의 경우, 췌장은 혈당 상승에 반응하여 인슐린을 분비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 다음 인슐린은 혈당 수치를 낮추고 적절한 범위 내에서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당뇨병에 걸린 고양이는 어떤 이유로든 혈당을 허용 가능한 범위로 낮추기 위해 생산된 인슐린을 몸이 적절하게 활용할 수 없습니다. 췌장은 여전히 인슐린 분비 능력을 적어도 어느 정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수의학적 치료로 혈당 수치를 적절한 범위 내에서 유지할 수 있다면 고양이의 몸은 회복될 기회를 가질 수 있고, 췌장은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인슐린을 분비하는 작업을 재개할 수 있습니다.
🔘 일부 고양이는 좋아질 수 있고 다른 고양이는 회복할 수 없는 이유
"Why Some Cats Can Enter Remission and Others Canno" 만일 고양이가 당뇨병을 앓아 췌장이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오랫동안 손상되었고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 세포가 "소멸"되었다면, 고양이는 관해 될 가능성이 없을 것이고 평생 당뇨병 치료를 받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질병 경과 중 췌장이 회복 불가능하게 손상되지 않을 정도로 조기에 진단이 가능하다면 관해가 가능합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은 정기적으로 수의사 선생님에게 고양이를 검사받는 것입니다. 수의사 선생님은 고양이가 건강한지 확인하거나 초기 변화를 감지하기 위해 일상적인 혈액 및 소변 검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적어도 일 년에 한 번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많은 수의사 선생님들은 특히 성인이나 노인 고양이에게 매년 두 번의 검사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