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소개/강아지 백과

"강아지와 고양이 당뇨병 - 소모기 효과" 정보 이야기 : 건강 관리

by 보슬파파 2024. 7. 30.
728x90
반응형

📚 주어스 반려동물 이야기(ZOOEARTH Pet Story)

 

 Canine and Feline Diabetes - The Somogyi Effect 

강아지와 고양이 당뇨병은 혈당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질병입니다. 인슐린으로 치료하면 혈당 수치가 감소하고, 바라건대 정상 범위 내에서 유지됩니다. 그러나 인슐린 과다 복용은 가능하며 소모기 효과로 알려진 현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소모기 효과는 무엇이며 당뇨병에 걸린 강아지나 고양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What Is the Somogyi Effect and How Does It Affect a Diabetic Dog or Cat?" 소모기 효과는 인슐린 과다 복용 시 발생합니다. 인슐린은 혈당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하지만 인슐린을 너무 많이 투여했기 때문에 혈당 수치가 정상 범위보다 낮아질 수 있습니다. 혈당이 너무 낮아지면(저혈당으로 알려진 상태), 신체에는 포도당이 다시 증가하도록 강제하는 방어 메커니즘이 작용합니다. 하지만 강아지나 고양이는 혈당이 얼마나 높은지 조절하지 못하고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치로 반등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소모기 효과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효과는 인슐린 과다 복용이 지속되면 그 효과가 순환될 수 있습니다. 인슐린이 투여되면 혈당 수치가 먼저 정상 이하로 떨어졌다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치로 회복됩니다. 인슐린 투여가 반복되는데, 처음에는 비정상적으로 낮은 포도당 수치를 보인 후 다시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치로 반등하게 됩니다. 그리고 원은 계속해서 진행됩니다.


 

🔘 당뇨병이 있는 강아지와 고양이에서 소모기 효과는 어떻게 진단됩니까?

"How Is the Somogyi Effect Diagnosed in Dogs and Cats with Diabetes?" 이 현상을 진단하려면 혈당 곡선이 필요합니다. 혈당 곡선은 인슐린 투여 후 일정한 간격으로 측정하는 일련의 혈당 측정입니다. 소모기 효과를 겪고 있는 강아지나 고양이의 혈당 곡선을 평가할 때 혈당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먼저 떨어진 후 곡선이 충분히 오래 지속되면 혈당 수치가 과도하게 높은 수준으로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소모기 효과의 존재는 당뇨병이 있는 강아지나 고양이가 적절한 용량의 인슐린을 투여받고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단독 혈당 측정을 사용할 수 없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단독 혈당 수치는 동물에게 인슐린을 과다 투여하더라도 비정상적으로 낮거나 정상 또는 과도하게 높을 수 있습니다.

소목이 효과는 당뇨병에 걸린 강아지나 고양이의 경과를 평가할 때 프락토사민 값을 주의해서 사용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프락토사민 값은 약 2주 동안 강아지나 고양이의 평균 혈당 값을 나타냅니다. 프락토사민 수치는 평균을 나타내며 높은 낮은 수치 또는 실제 포도당 수치가 얼마나 높은 지를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인슐린이 과다 투여되고 소모기 효과를 겪고 있는 강아지 또는 고양이에게 프락토사민 수치는 정상일 수 있습니다.

 

 

🍀🍀 ❝ 성공은 최종적인 것이 아니며, 실패는 치명적인 것이 아니다. 꾸준히 하는 용기가 중요하다 ❞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