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어스 반려동물 백과
심잡음(심장 내에 와류가 생겨 나는 심음)은 나이, 성별, 크기, 또는 품종에 관계없이 모든 강아지에게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장 소리가 항상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들은 몸에 다른 심각한 문제들의 징후일 수 있고 심장병이 있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수의사 선생님들은 검사 중 이상음으로 심장의 수군거림을 감지합니다. 수의사 선생님의 청진기를 통해 강아지의 심장 소리를 듣는 동안 이 소리를 알아차리게 하는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구조적 이상과 심장 외 상태가 흔한 원인이며, 치료가 필요 없고 스스로 사라질 수 있는 "순수한" 마음의 중얼거림이 종종 발생합니다. 큰 품종의 강아지들은 순진한 마음의 소리를 더 잘 내는 반면 작은 품종들은 후천적인 마음의 소리를 들을 위험이 더 높습니다.
심장병은 치료를 받지 않은 채로 있을 때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심장 소리는 다른 질병이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수의학적인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의사 선생님은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는 동안 강아지의 심장에서 부수적인 중얼거림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수의사 선생님에게 진료를 받아보세요. 방문하지 않아도 심장 잡음이 감지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 주인들은 최소한 1년에 한 번씩 강아지를 위한 검진을 예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심장 중얼거림이란 무엇일까요?
심잡음(心 turbulent)은 심장에 난류의 혈류가 있을 때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심음으로 청진기로 들을 때 우는 소리와 유사합니다. 그것은 그 자체로 질병은 아니지만, 심장의 잡음은 심장병이나 몸의 또 다른 문제를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심장의 자연적인 혈류에 방해가 되면 청진기로 들을 수 있는 난기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장에는 우심방, 우심실, 좌심실, 좌심실의 네 개의 방이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기능하는 심장에서는 정맥에서 산소가 부족한 혈액이 우심방으로 들어가 우심실로 주입됩니다. 혈액은 폐의 동맥을 통해 흐르며 산소가 포화되어 좌심실로 들어갑니다. 이 산소화된 혈액은 좌심방을 통해 펌프로 공급된 다음 동맥을 통해 몸으로 나갑니다. 각 챔버와 혈관 사이의 밸브는 혈액이 올바른 방향으로 계속 움직이게 합니다.
심장 소리는 일반적으로 1에서 6까지의 척도로 강도에 따라 등급이 매겨집니다. 1급 심장 수군거림은 가장 경미하고 감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중얼거림은 조용하며 간헐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6급 수군거림이 가장 심합니다. 청진기로 들을 때는 매우 시끄럽고 보통 개의 가슴 위에 손을 올려놓음으로써 느낄 수 있습니다. 심잡음 등급이 높을수록 심장의 혈류 난류가 증가합니다.
🔘 강아지의 심장 소리 증상
심장 소리가 나는 강이지들은 질병의 어떠한 임상적 징후를 보이거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심잡음은 가능한 심장 문제의 징후이지만 실제 질병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증상의 존재는 기저 질환의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약 여러분의 강아지가 심잡한 소리를 낸 적이 있다면, 심부전과 같은 심각한 문제의 징후나 다른 질병들이 더 많은 검사가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적당한 증상을 주의하세요. 심장 잡음으로 표시될 수 있는 심장 질환을 가진 강아지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증상
• 기침
• 무기력, 운동 불내증 또는 허약함
• 헐떡이거나 비정상적인 호흡
• 엷은 잇몸
• 복부 팽만(배부룩)
• 붕괴의 에피소드
🔘 기침
심장이 부으면 폐에 부담이 되고 심장병을 앓고 있는 강아지들이 기침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기침은 다양한 심혈관 질환이 모두 당신의 강아지의 심장을 크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심장 질환의 징후입니다.
🔘 무기력, 운동 불내증 또는 약점
운동불내증은 강아지의 심혈관질환의 또 다른 흔한 징후입니다. 반려견은 활동적인 상태에서 금방 피곤해지거나, 허약한 모습을 보이거나, 심장의 기능이 부족해 집에서 무기력하게 행동할 수 있습니다.
🔘 헐떡이거나 비정상적인 호흡
여러분의 강아지는 계속해서 숨을 헐떡이거나 비정상적인 호흡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호흡 문제는 밤에 잠을 자거나 눕고 일어날 때 심장병이 있는 강아지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창백한 잇몸
창백한 잇몸은 강아지의 심장병의 더 심각한 단계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것은 치아 질환의 징후이기도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강아지의 잇몸이 분홍색이 아닌 다른 색이라는 것을 알아차린다면,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 빠르게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수의사 선생님에게 진료를 받아보세요.
🔘 복부 확장
심장병을 앓고 있는 강아지들은 배가 더부룩한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는 복부에 체액이 고여 발생하며 복수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 파탄의 에피소드
여러분의 강아지가 쓰러지는 것은 항상 수의학적인 주의를 요해야 합니다. 심장병을 앓고 있는 강아지들에게서, 이러한 증상들은 병이 뇌로 가는 혈류의 부족을 일으킬 때 발생합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강아지가 의식을 잃게 만듭니다)
🔘 마음이 중얼거리는 원인들. . .
심잡음은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으며, 항상 다른 질병의 징후는 아닙니다. 특히 상위 등급의 중얼거림으로 실제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추가 진단이 필요합니다.
🔘 심장 구조 이상
누출 밸브나 심장실의 구멍과 같은 구조적인 문제는 부적절한 혈류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심잡한 소리로 들릴 수 있는 난기류를 만듭니다. 어떤 구조적인 이상들은 태어날 때 존재하는 반면 다른 것들은 나중에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심장 구조 이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승모판(mitral valve disease) (진모판(mitral infulsibility)이라고도 하며, 작은 품종에서 더 흔함)
- 삼첨판막병
- 지주막하 협착(밸브 협착)
- 동맥관 특허(patent ductus arteriosus) (태어날 때 여분의 혈관이 있음)
- 심내막염(심장의 염증, 때로는 감염에 의해 야기됨)
🔘 심장외박리
비록 심장 자체가 정상적으로 기능하고 있다고 할지라도, 몸의 어떤 문제들은 심장을 통한 혈액의 흐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빈혈
- 심장사상충병
- 갑상샘기능항진증
- 저단백혈증
- 감염증
🔘 천진난만한 마음의 속삭임
"순수한" 또는 생리적인 심장 소리는 양성이며, 이는 질병 과정에 의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중얼거림은 일반적으로 경도에서 중등도(등급 I-II)입니다. 강아지들은 자라면서 사라지는 순진한 마음의 속삭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다른 징후가 없을 때 수의사 선생님이 가벼운 또는 중간 정도의 심장 소리를 감지하면 수의사 선생님은 즉시 추가 진단을 권고하기보다는 주기적으로 강아지를 다시 확인하여 소리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강아지의 심장 소리 진단
청진기를 통해 강아지의 심장 소리를 듣다가 수의사 선생님이 이상한 헉헉거리는 소리를 들었을 때 심장 소리가 감지됩니다. 가벼운 또는 중간 정도의 중얼거림은 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 일반적으로 정기적인 수의 진료 예약 중에 발견되지만, 심한 중얼거림은 일반적으로 더 심각한 질병의 징후를 동반합니다. 심장 외 질환이나 구조적인 심장 문제와 같은 문제와 관련된 중얼거림을 가진 강아지들은 일반적으로 수의사 선생님이 원인을 진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다른 증상을 보입니다. 여러분의 개에 대한 자세한 병력을 받은 후 수의사 선생님이 정밀 신체검사를 진행할 것입니다. 심잡음이 들리면 강도 등급(I부터 VI까지)이 부여됩니다. 그러면 수의사 선생님이 다른 질병이 있는지 판단할 것입니다. 심장 기능과 전반적인 신체 건강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진단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혈액화학, 전혈량, 장기 건강 및 세포 수를 평가하기 위한 소변 검사가 수행됩니다. 심장 크기와 심장과 폐의 세부 사항을 살펴보기 위해 흉부의 방사선 사진(X선)이 필요할 것입니 자세히 보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심장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주요 수의사 선생님이 이 테스트를 위해 수의사 선생님에게 의뢰할 수도 있습니다. 심전도(ECG 또는 EKG)는 이상을 찾기 위해 분석할 수 있는 파형을 표시함으로써 심장의 전기적 활동을 측정합니다. 심장 초음파는 심장을 통해 흐르는 피뿐만 아니라 심장이 뛰는 것을 보여주는 심장의 초음파입니다. 초음파 검사자는 심장의 실과 판막을 측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정상적인 혈류 패턴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치료 및 예방
심잡음은 질병 그 자체가 아니라 잠재적인 질병의 징후이기 때문에, 치료법은 심잡음의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가벼운 심잡음을 가진 무증상의 강아지는 어떤 치료도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간에서 심각한 잡음은 특히 임상 징후가 발견된 경우 추가 조치가 필요합니다.
진단이 내려지면 치료 권고 사항을 논의할 수 있습니다. 심장에 이상이 생기면 수술을 해야 치료가 가능합니다. 주인의 보조적인 관리 외에 다른 질환들도 전문적인 식이요법이나 약물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심장병을 앓고 있는 강아지들은 치료에 대한 반응을 관찰하고 질병의 진행을 평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주요 수의사 및/또는 심장내과 전문의를 방문해야 합니다.
🔘 심장 소리가 나는 개의 예후
어떤 마음의 중얼거림은 시간이 지나면 해소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들의 많은 순진한 중얼거림들은 강아지가 자라면서 저절로 사라질 것이지만, 확장성 심근병증과 같은 몇몇 심각한 상태들은 심각하거나 심지어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 선천성 심장 질환은 예후가 상당히 다를 수 있습니다. 수술을 통해 수정될 수도 있지만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하거나 더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1개의 구체적인 예후는 심장 잡음의 원인에 따라 달라지며, 이는 수의사 선생님이 적절한 치료 계획을 결정하기 위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심장의 잡음을 방지하는 방법
모든 심장 소리가 예방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조기에 발견하면 수의사가 질병이 심각해지기 전에 치료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및 후속 조치를 위해 반드시 수의사의 권고를 따라야 합니다. 강아지의 생존에 치료의 일관성이 필수적일 수 있기 때문에 권장 사항을 준수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수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세요. 구조적인 문제로 인한 순진한 중얼거림이나 이런 것들은 막을 수 없을지 모르지만, 다음의 방법들은 심장 외 질환으로 인한 심장 잡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정기적인 치과 청소
반려견의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심내막염과 같은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필수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반려견의 이를 닦는 것으로 중요한 가정 내 관리와 함께 동물병원의 수의사 선생님에게 지속적인 치과 청소를 계속해주세요. 치과용 츄스도 이로울 수 있지만, 강아지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을 돕기 위해서는 간식들을 관찰해야 합니다.
🔘 식사와 영양
너무 살이 찌면 다른 심각한 건강 상태와 함께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것은 가장 흔히 예방 가능한 강아지 질병이기 때문에, 주인들이 그들의 강아지의 심장 문제를 예방하는 것을 도울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기도 합니다. 여러분의 강아지에게 양질의 개 사료를 먹이고 당신의 개의 구체적인 필요에 따라 적절한 양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해서 수의사 선생님과 상의해 보세요.
🔘 운동
강아지와 평생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은 심장 건강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짧은 시간이라도 규칙적인 산책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기저 질환을 가진 강아지들은 심장과 폐가 활동 수준을 지탱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동물병원을 찾아 수의사 선생님에게 진료 및 관리를 해주셔야 됩니다.
❤️ 건강을 위해 우리 반려견과 함께 산책을 하세요.
'반려동물 소개 > 강아지 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도 겨울에 동상에 걸릴 수 있을까요? (3) | 2023.11.10 |
---|---|
강아지 '시추' 정보 이야기 : 품종 특징, 케어 (3) | 2023.11.09 |
강아지는 왜 주인을 핥을까요? 5가지 일반적인 이유 (2) | 2023.11.04 |
시베리안 허스키에 관한 놀라운 8가지 사실들... (4) | 2023.10.31 |
강아지 '시베리안 허스키' 정보 이야기 : 특징 및 관리 (3) | 2023.10.30 |